-
[Swift] Dice game! 주사위를 굴려보세요iOS/project 2022. 8. 4. 22:21
1. storyboard에서 objects들을 이용해서 좌측 화면과 같이 디자인한다
2. 주사위 요소를 클릭한 뒤 컨트롤 + 코드창으로 드래그하면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
@IBOutlet weak var diceImageView1: UIImageView! @IBOutlet weak var diceImageView2: UIImageView! //App이 처음 실행되서 로드된 뒤 화면 설정 override func viewDidLoad() { super.viewDidLoad() //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. //Who.What = Value //App이 실행될 때 주사위가 6이 된다. diceImageView1.image = UIImage(named: "DiceSix") diceImageView2.image = UIImage(named: "DiceTwo") }
override func viewDidLoad()는 App이 처음 실행되서 로드됐을 때 나타나는 화면에 대한 설정이다
storyboard와 주사위 번호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!
@IBAction func rollTheDiceButton(_ sender: UIButton) { diceImageView1.image = UIImage(named: "DiceFour") diceImageView2.image = UIImage(named: "DiceFour") }
버튼을 클릭했을 때 주사위 번호가 4가 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.
IBAction과 IBOutlet의 차이점
IBAction IBOutlet User Interaction -> code code -> UI
Array를 이용해서 주사위 굴려보기
💡 Image literal : #imageLiteral( 로 자동완성 코드를 불러올 수 있다
1. 주사위 변수를 선언한다
2. 주사위 변수.image = [ImageLiteral][배열크기]으로 Array를 선언해서 Array가 끝날 때까지 leftDiceNum += 1을 반복한다
랜덤 숫자 구현
💡 Int.random(in: 1...10)
dices.randomElement()//주사위 변수 선언 var leftDiceNum = 1 var rightDiceNum = 5 var dices: Array = [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One"),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Two"),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Three"),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Four"),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Five"), #imageLiteral(resourceName: "DiceSix")] @IBAction func rollTheDiceButton(_ sender: UIButton) { diceImageView1.image = dices.randomElement() diceImageView2.image = dices[Int.random(in: 0...5)]
더 공부한 다음에 두 개의 주사위가 똑같은 숫자가 나오는 경우 알림창을 띄워주고 싶다!
'iOS > 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iOS]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을 해보자!(3) - 버튼 생성&꾸미기 (1) 2022.10.10 [iOS]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을 해보자!(2) - 회원가입 액션 연결 (0) 2022.10.03 [iOS]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을 해보자!(1) - 로그인, 회원가입 화면 (0) 2022.09.23 [Swift] Dice game에 Auto layout 추가하기 (0) 2022.08.15 [Swift] Hi xcode!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제작해보기 (0) 2022.07.27